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익숙하게 쓰고 계신 분들 많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 4로 변경하라는 문구는 계속 뜨는데 도대체 어떻게 설정을 하라는 것인지 막막하기만 했는데요.
그래도 어차피 해야 할 것이라면 두렵고 걱정스런 마음을 일단 접어두고 그냥 시도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우여곡절 끝에 저도 연결에 성공하였으니 방법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1.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를 애널리틱스 4(GA4)와 연결
애널리틱스 4로 전환하지 않으신 분들은 맨 처음 유니버설(UA)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시면 가장 먼저 뜨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이 속성은 2023년 7월 1일부터 더 이상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안내문이며 남은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설정해 보도록 할텐데요. 해당 창에 보시면 설정어시스턴트로 이동이 보이실 텐데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기존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를 기반으로 GA4를 생성해 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화면에 보이시는 '새로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을 생성해야 합니다.' 문구 아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GA4 속성을 만듭니다. UA 속성에서 기본 설정 및 리 마케팅 구상을 복사합니다.' 문구가 나오는데 하단에 보시면 속성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그다음 화면에 속성이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하단에 연결된 속성 항목을 보시면 GA4 속성으로 만들어진 것을 보실 수 있는데 GA4 속성 ID 앞에 보시면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고 어떤 문자도 붙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 GA4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시면 어시스턴트 설정이라고 나오는데 그 아래 데이터 수집을 누르시고 나서 데이터스트림 관리를 누르셨을 때 해당 블로그가 웹으로 선택되어 있으면 됩니다.
여기서 데이터 스트림은 속성 안에 있는 계층 구조인데 스트림 생성일 이후부터 데이터가 쌓이므로 빨리 세팅하셔서 데이터 정보를 쌓아 나가는 게 유리할 것입니다.
보시면 향상된 측정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텐데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동영상에 호응, 파일 다운로드라는 측정 항목들이 뜨는데 항목 그대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측정 ID를 복사해서 웹사이트에 추가해 줄 것인데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사용자의 경우 태그안내에 보시면 기존의 GA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받을 새 추적 태그를 추가해 주는 것인데 기존 홈페이지 태그 사용 탭을 클릭해 줍니다.
(현재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 새로운 온 페이지 추가 탭 클릭-태그 메니저-전체 사이트 태그 gtag.js 삽입)
그다음 G로 시작하는 측정ID를 복사해서 태그메니저로 가셔서 태그 이름을 GA4라는 것을 알아 볼 수 있게 지정해 주시고 태그 유형을 구글 애널리틱스에 GA4 구성을 선택해주시고, 복사했던 측정 ID를 태그 구성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태그에 대한 트리거를 All Pages를 선택 후 저장을 눌러주신 후 태그에 오른쪽 상단 제출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설정 후 하루 정도 지난 후에 GA4로 들어가신 다음에 실시간 리포트에 있는 사용자 스냅샷을 클릭해 보시면 데이터 수집이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GA4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 연결
그다음 왼쪽 메뉴를 하단으로 내려 보시면 서치 콘솔 링크라고 나오는데 클릭해 주신 후에 오른쪽 상단에 연결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서치 콘솔과 연결하실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서치 콘솔 속성 선택이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오른쪽에 계정 선택을 누르시면 조금 전에 만든 GA4 티스토리 주소가 나옵니다.
해당 계정을 선택하시면 맨 처음 서치 콘솔 가입할 때의 화면 도메인/URL 접두어라는 익숙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면 URL 접두어 주소창에 주소를 붙여넣으시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이라고 나오면 완료를 눌러줍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애널리틱스로 오신 다음 서치 콘솔 링크를 다시 클릭하시고 연결을 눌러서 계정 선택을 누르시면 방금 서치 콘솔에 추가한 주소가 나오는데 안 나오신다면 새로 고침을 하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그 아래 다음을 누르시고 웹 스트림을 선택해 주시고 아래에 다음을 누르신 다음 보내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3. GA4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결
우리가 필요한 것은 광고 수익이 어디서 얼마나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인데 왼쪽 메뉴에 보고서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왼쪽 메뉴 중에 수익 창출이라고 있는데 개요를 눌러주시 수익이 다 뜨도록 설정할 것입니다.
그러면 먼저 애드센스를 클릭하셔서 열어주신 다음에 계정으로 가시고 엑세스 및 승인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된 블로그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새 링크를 추가를 눌러주시면 방금 만들었던 GA4라고 적힌 계정이 보이실텐데 선택 후 링크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가 연결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정도 지나서 다시 애널리틱스에 수익 창출로 들어가셔서 개요 혹은 광고 수익을 클릭해 확인해 보시면 내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을 클릭하셔서 보시면 트래픽이 있는 경우 데이터가 나오는데 혹시 데이터가 안 나오신다면 관리메뉴(톱니바퀴)에서 속성설정 클릭 후 오른쪽에 보시면 속성 ID라고 있는데 복사하셔서 티스토리 로그인하신 다음에
플러그인 누르셔서 구글 애널리틱스 누르신 다음에 아래 보시면 측정 ID 또는 추적 ID 부분에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지우고 방금 복사한 GA4 속성 ID를 붙여 넣기 하신 다음에 적용을 눌러줍니다.
지금까지 기존 애널리틱스를 애널리틱스 4와 연결하는 방법과 추가로 서치콘솔, 애드센스와 연결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버전인 만큼 많이 헷갈리고 설정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막상 설정해 놓고 나면 정말 뿌듯함이 밀려오실 것입니다.
오늘도 소중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른 유용한 정보들도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023.06.23 - [IT] - 구글 애널리틱스 4 기존 버전과의 차이 호환 방법
2023.05.16 - [IT] -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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